본문 바로가기
굶주린 자기계발

노예 출신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 현실 명언

by Malrangs 2023. 3. 23.

에픽테토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중 하나로, 스토아주의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에픽테토스는 서기 55년경에 프뤼기아의 히에라폴리스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로마에서 보냈으며, 네로의 해방노예이며 매우 부유한 자유민이었던 에파프로디토스 밑에서 노예로 살았습니다.

 

그는 노예로 살았을 때 스토아 철학을 배웠으며, 노예에서 해방되자 철학을 가르쳤으며 스토아학파의 대표적인 철학자 중 한 명이 되었답니다. 

 

에픽테토스의 철학의 주요 골자

 

그의 철학은 보다 인간답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현실적인 지혜를 발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에픽테토스는 초기 스토아학파 보다 더 윤리학에 집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을 소크라테스의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의 목적은 우리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에픽테토스 철학의 특징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문제들을, 매우 쉬우면서도, 유용한 가르침을 통하여 해결해 준다는 데에 있다고 합니다

 

에픽테토스는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의지하지 않는 것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의지에 달려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뉘며, 우리가 움직이는 것에 의한 것은 의지에 달려 있는 것에 속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움직이는 것에 의하지 않은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것들은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의지 밖의 일에 몰두하면 괴로움을 자처하는 어리석은 선택을 한 것입니다. 욕망하고도 갖지 못하는 것은 불우해지고, 혐오하고도 맞닥뜨리는 것은 불행해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의지 밖의 것에 집착하지 않고, 우리의 의지에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아래 영상은 에픽테토스의 현실 철학을 간단하게 정리한 유튜브 내용입니다. 

한번 참고해보시면 그의 철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에픽테토스의 현실 명언들 

 

에픽테토스는 또한 감정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불안하거나 슬퍼하거나 분노할 때,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의 사고방식에 의해 생기는 것입니다.

 

스토아 철학에서는 이러한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이 사람이 불행해지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에픽테토스는 또한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을 외부 세계에 찾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 유용함을 주는 것, 애착이 가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이루는 본질이 무엇인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언젠가 사라질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자연의 이치로 일어나는 일은 선악이 없으며 사물을 올바르게 볼 수 있다면 감정에 괴로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비로서 상처를 입습니다. 인정 욕구는 우리를 노예로 만들며, 누군가의 마음에 연연해지면 정작 우리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길을 보지 못합니다.

 

우리는 누군가의 평가나 평판에 지나치게 연연해지면 정작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길을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 우리는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고통을 겪을 때는 그것을 인내하며, 이 고통이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는 또한 우리가 질병이나 불행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더라도, 우리의 의지는 항상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면서, 언제나 우리의 의지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에픽테토스는 불안하거나 두려움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이러한 감정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당신은 그것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우리 자신의 감정을 바꿀 수는 없지만, 그것에 대한 태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불안이나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을 때, 이러한 감정이 우리 자신의 믿음에 의해 생겨난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면서도, 우리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에픽테토스는 또한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은 당신에게 무엇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인생에게 무엇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면서,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에픽테토스의 명언들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의 가르침을 따라, 자유롭게 살아가며 우리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가면서, 언제나 우리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에픽테토스



에픽테토스의 가르침 중 하나는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진실되게 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에픽테토스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이루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에픽테토스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때에만 우리가 진정한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에픽테토스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이해하고, 우리 자신을 존중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픽테토스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 우리의 의지를 따르며, 우리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으며, 진정한 성취와 만족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그의 생애를 살펴봤을 때 노예의 삶을 살았기에 고난에 대한 명언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 기타 철학자들의 명언들 >>

 

발타자르 그라시안 인생 명언

철학자 니체의 현실적 명언

다산 정약용 현실적 명언 10가지

데일 카네기 현실 명언 인간관계론 중심으로 살펴보기

 

어떠셨나요?

 

인문학, 철학은 마음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에픽테토스와 같은 철학자들의 책과 그들의 명언들을 한번 접해보시길 권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