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굶주린 자기계발

데일 카네기 현실 명언 인간관계론 중심으로 살펴보기

by Malrangs 2023. 3. 15.

데일카네기는 20세기 초 미국의 작가, 강사, 인간관계론자입니다. 그는 <사람을 움직이는 데 성공하는 비결>, <친구를 만드는 법>, <성공하는 방법> 등의 책으로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꾸었습니다.

 

특히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의 책 목차는 5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정리해서 3가지의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맨 아래에는 관련된 영상도 포함하였습니다.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일카네기의 삶과 명언 '인간관계론'

  1.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
  2. 성공과 삶
  3. 인생의 원칙

1. 데일 카네기 삶과 명언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

1-1 비판하지 마세요.<결국 인간은 비판에 의해 변화하지 않습니다.>

데일카네기는 사람을 다룰 때 비판하지 말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편견과 감정으로 움직이는 감정적인 동물을 다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판은 방어적인 자세를 가져오고 정당화하려는 노력을 하기 때문에, 그저 쓸데없는 짓입니다. 하지만 이해하고 동정하는 것은 사람들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동정하게 만들어주며, 비난보다 훨씬 유익하고 흥미로운 일입니다.

 

1-2 사람을 다루는 비결

데일카네기는 사람을 다룰 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타인의 갈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하지만 그런 사람이야말로 다른 사람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칭찬은 가장 무시되기 쉬운 미덕 중 하나입니다. 대인관계에서 우리의 친구는 모두 인간이며 칭찬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칭찬과 아첨은 다릅니다. 아첨은 무성의하고 이기적이며 결국 비난받게 됩니다. 칭찬은 진실되고 진지해야 합니다.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1-3 이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를 얻을 수 있고 할 수 없는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습니다.

데일카네기는 이 마지막 명언으로 자신의 전체 철학을 요약합니다. 이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지만, 할 수 없는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게 됩니다. 무엇이든,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주세요.

강연, 책, 인간관계 연구소 등을 통해 데일카네기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꾸었습니다. 그의 명언들은 지금도 인기가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데일카네기의 삶과 명언을 배우면, 우리는 좀 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데일 카네기 삶과 명언 '성공과 삶'

2-1 진정한 성공의 비결 <누구든지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다.>

데일카네기는 성공의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진정한 성공의 비결은 무엇일까? 인간관계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동정하며, 서로를 도와주는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어떤 성취도, 자신만의 힘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항상 다른 사람의 도움과 지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관계를 맺을 때에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2 삶의 목적 <자기실현>

데일카네기는 인간의 삶의 목적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삶을 충만하게 살아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기실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자기실현이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삶을 향한 열정과 노력으로부터 이루어집니다."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2-3 인간 행동의 중요한 법칙

 

데일카네기는 인간의 행동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의 행동에는 중요한 법칙이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인간은 중요한 존재가 되려는 욕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가장 뿌리 깊은 욕구이며,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욕구입니다. 인간의 문명을 전진시켜 온 것도 바로 이러한 욕구에서입니다. 사람은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진심에서 나오는 칭찬은 헤아릴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는 방법은 당신이 그들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데일카네기는 자신의 삶과 업적을 통해 인간관계와 성공, 삶의 목적에 대한 많은 가르침을 남겼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가이드가 되고 있습니다. 데일카네기의 삶과 명언을 배우고, 우리도 그와 같은 인간관계와 성공, 삶의 목적을 이루어가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3부 데일 카네기 삶과 명언 '인생의 원칙'

 

3-1 언제나 긍정적인 것을 찾고 감사하라.


데일카네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사라고 말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긍정적인 것을 찾아서 생각하면 그것이 인생을 바꾸는 첫걸음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어떤 상황에서든 감사할 수 있는 이유를 찾아봐야 합니다. 이렇게 찾은 이유를 통해 우리는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죠.


3-2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해라.


과거를 돌아보면 우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데일카네기는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고, 그 예측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과거를 잊으면, 반복될 운명을 맞이하게 된다고도 하죠. 그러므로, 우리는 과거를 잘 기억하면서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3-3 언제나 최선을 다하며, 성공과 행복을 누려라.


데일카네기는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기 위해서는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성공과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데일카네기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라. 그리고 당신은 놀라울 정도로 행복해질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그의 도서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비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 1.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 비난이나 비평, 불평하지 말고, 진심으로 칭찬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 2.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하는 6가지 방법 : 관심을 보여주고, 미소를 짓고,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고,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주고, 상대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라.
  • 3.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 당신이 틀렸다면 인정하고, 친절하게 말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대방에게 이익이 되는 점을 강조하고, 상대방의 자존심을 해치지 말고, 도전과 경쟁을 유도하고, 상대방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질문을 하라.4. 사람들과 논쟁하지 않는 9가지 방법 : 논쟁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잃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논쟁하기 전에 동의할 수 있는 점을 찾아내고, 상대방이 틀렸다면 부드럽게 알려주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을 보이고,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고, 상대방이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

 


 

아래의 영상은 인간관계론에서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정리해 놓은 유튜브 오디오북이라서 소개합니다. 보다 간단하게 오디오로 듣고 싶으신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일카네기의 명언, 인간관계론

 

참고할만한 선구자, 철학자들의 현실 명언들 ↓

다산 정약용 현실적 명언 10가지

철학자 니체의 현실적 명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