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굶주린 자기계발

발타자르 그라시안 인생 명언

by Malrangs 2023. 3. 22.

발타자르 그라시안에 대해 잘 모를지라도 많은 분들이 세상을 보는 지혜라는 책은 알 것 같은데요. 그만큼 아주 많이 알려진 책이고 지혜와 명언이 담겨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17세기 스페인의 이단교도, 저술가, 철학자로, <근거 없는 신앙>이라는 책에서 인생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삶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은 복잡하고 이해를 필요하지만 그의 명언을 읽어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뿐만 아니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그의 명언과 관련되어 엑기스만 정리되어 있는 내용이 있어서 유튜브에서 가져왔습니다. 아래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영상에서 소계된 외의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명언은 무척이나 많은데요. 그중에 10가지만 더 소개하고자 합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명언 10가지

 

1. "미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빨리 다가온다."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시간이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무조건적으로 소중히 여기고, 현재에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합니다. 때로는 미래를 예상하고 준비하는 것이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을 몰라."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자주 자신의 모습을 왜곡하거나 감추려는 경향이 있지만,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언제나 참된 친구와 함께하라." 

 

진정한 친구들과 함께해야 인생에서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만큼 그들의 영향력을 받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서 서로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우리의 행복은 때로는 우리를 부러워하는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평가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우리 자신의 가치를 무시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에 따라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야 합니다.


5. "시간은 금이다." 

 

우리는 일상의 바쁜 일정 속에서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잊어버리기 쉽지만, 시간은 우리가 가진 가장 소중한 자원 중 하나입니다.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세상과 대화하며 시간을 보낸다면 삶이 좀 더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6. "책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우리가 경험해 본 것보다 더 큽니다."

 

독서를 통해 인생에 대한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독서는 우리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얻을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책을 통해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7. "우리는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것들에 의해 구원됩니다."

 

인생에서 신뢰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그것들에 기반하여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가치, 원칙,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8. "우리는 우리 자신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덕목과 약점을 인식하고 수용함으로써,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며, 서로에게 더욱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9. "우리는 우리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인생을 바꿀 수 있으며, 그 기회는 언제든지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선택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믿고,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인생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10. "우리는 항상 자신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여정에서 항상 발전하고 성장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덕목을 강화하고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 명언은 우리에게 귀중한 지혜를 전달하며,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욱 풍요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발타자르-그라시안
발타자르 그라시안

 

이외 많은 철학자들의 인생명언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글들도 참고해 보세요~ 

▶ 철학자 니체의 현실적 명언

▶다산 정약용 현실적 명언 10가지

▶데일 카네기 현실 명언 인간관계론 중심으로 살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