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주생활/미국주식

양자 컴퓨터 관련주 아이온큐 투자 이유 분석

by Malrangs 2023. 3. 23.

양자 컴퓨터 관련주와 아이온큐에 관하여 많은 분들이  투자자 측면에서 관심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생소한 분야이고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기 때문에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양자 컴퓨터 산업의 전망과 아이온큐의 특징, 관련분야의 장단점과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결론 정리한 이 글을 통해 막연했던 분야에 대해 관심이 높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는 이슈가 되어 양자컴퓨터 관련주들의 급격한 상승이 있었습니다. 정부의 투자 결정이 이어졌기 때문이고 불황이라 시장은 테마주의 널뛰기라도 필요했나봅니다. 개인적으로 차트를 분석, 투자 타이밍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정부 정책에 다른 테마주로 묶여서 일시적인 상승을 한 종목들을 쳐다보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그동안 관심있게 살펴보았던 양자컴퓨터 분야를 공부하는 것과 관련 종목을 찾아 국내외를 막론하고 일등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타이밍을 맞춰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실 아이온큐는 빅테크 기업을 제외하고 양자 컴퓨터 전문 기업으로서 상장한 유일무의한 주식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글의 순서(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글의 순서 

 

1. 양자 컴퓨터 산업 전망

2.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아이온큐를 주목하는 이유

3. 양자 컴퓨터가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이유

4. 양자 컴퓨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양자 겨울'

5. 아이온큐 경쟁사들의 현황

6. 아이온큐 투자에 대한 결론


 

 

이번 글에서는 양자 컴퓨터의 대장주 겪인 아이온큐와 양자 컴퓨터 분야의 사업 가능성을 공부해 보고 투자 타이밍과 이유를 찾는 것에 목표를 두었답니다. 

 

 

 

 

 

1. 양자 컴퓨터 산업 전망

 

양자 컴퓨터는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컴퓨터로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계산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양자 컴퓨터는 미래의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도 교통 최적화, 항공기 설계 등에 양자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 (BCG)은 5~10년 뒤 양자컴퓨팅 시장이 4500억~8500억달러 (약 538조~1018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업 분야에서도 활약할 것으로 전망되며, 양자컴퓨터는 양자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AI) 및 기계 학습을 위한 양자 선형 대수학, 양자 최적화 및 검색, 양자 인수분해 등에 접목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살펴보면 그냥 좋은 기술일 뿐이고 단순히 기존의 슈퍼 컴퓨터를 대체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양자 컴퓨터는 그 개념을 훨씬 넘는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양자 컴퓨터 기술은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시스템을 붕괴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현재의 기술을 뛰어넘는 미래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아이온큐 IONQ를 주목하는 이유

 

  • 2-1 첫번째 이유는 아이온큐가 양자 컴퓨터 분야의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연구자들이 창업한 양자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 전문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온큐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 김정상 듀크대학교 교수는 물리학 응용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고 있으며 또 한 명의 창업자 크리스 먼로 교수는 양자 컴퓨팅 분야의 물리학자 겸 엔지니어로 미국 국립과학원의 회원입니다. (미국 정부의 과학, 기술 분야 자문을 하는 단체)
  • 2-2 두번째 이유는 상온에서 운영 가능한 양자 컴퓨터 제조 기업으로 유일하며 실제로 양자 컴퓨팅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 최초로 상장된 양자 컴퓨터 스타트업이기도 한 아이온큐는 2015년에 설립되었는데 아이온큐가 개발한 양자 컴퓨터는 다른 양자 컴퓨터와 다르게 상온에서도 작동합니다. 이 말은 아이온큐 이전까지는 극저온에서만 양자 컴퓨터를 가동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 2-3 세번째 이유는 뛰어난 기술력에 생태계 구축으로 선도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양자 컴퓨터의 사업 분야는 미래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연산량의 한계로 풀지 못한 기존의 문제들을 대거 해결할 수 있기에 슈퍼 컴퓨터를 대체할 수 있으며 구글이나 아마존, 현대, 중동의 펀드 등 수많은 회사가 이미 아이온큐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온큐의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그 시기가 문제이긴 하죠.


3. 양자 컴퓨터가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이유

 

우리는 흔히 0과 1의 이진수로 처리하는 컴퓨터가 발전하고 정보를 빠르게 많이 처리하기 위해서 반도체를 더 많이 늘려왔습니다. 이것은 바로 한계인데 결국 반도체 수를 늘리고 크기를 줄여 나가는 것이 이 산업의 핵심이었다고 볼 수 도 있겠죠. 

 

하지만 양자는 말 그대로 0과 1을 동시에 표현하고 처리할 수 있어서 정보처리의 양에 따른 한계를 극복해 나갈 수 있으며 슈퍼 컴퓨터로도 풀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더욱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양자 정보의 기본 단위는 큐비트인데 256큐비트가 있으면 태양계 전체 원자수를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이온큐는 현재 양자 컴퓨터 능력이 2028년까지 1,024 큐비트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물론 실현된다면 아이온큐 주식의 미래는 무척이나 밝을 수 있겠죠. 

 

 

 

그리고 양자 컴퓨터의 기술은 당연하게도 5G, 사물인터넷, 로봇과 인공지능 시대에 적용되고 어깨동무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양자 컴퓨터를 국가에서 개발하고 투자하고자 나선 것이과 국내의 관련주들도 들썩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관련 분야가 폭발하듯 성장하기는 어렵지만 양자 컴퓨터 기술을 선점하려는 각국과 글로벌 기업 간의 경쟁, 패권을 다투는 혈투는 이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즉 기업뿐만 아니라 각 나라에서도 준비해야 하는 사업분야라고 생각이듭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국가에서는 후발주자라도 되기 위해 관련 산업을 키우려고 하고 있는 이유는 국가 안보가 걸려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관련된 뉴스들의 인터뷰 중 김정상 최고기술책임자는 양자포획 방식의 양자 컴퓨터가 업계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하며 이렇게 말하였는데요. 

 

'비행기나 군함에 양자컴퓨터를 설치하고
데이터센터에 양자 컴퓨터를 두고 쓰는 시대가 곧 올 것입니다.'

 

이미 상용화는 일정부분 성공한 아이온큐의 자신감일텐데요. 양자포획 방식이 다른 기업이 개발한 초전도 방식의 양자 컴퓨터보다 정보유지 시간이 10배 이상 길고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말인 것 같습니다. (현재 3가지 방식이 각 장단점을 가지고 경쟁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양자 컴퓨터의 크기를 줄이는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양자 컴퓨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양자 겨울'

 

양자 컴퓨터는 양자 프로세서 병렬 연결이 난제이며 인공지능이 선보이고 다시 붐이 발생하기 전까지 겪었던 '인공지능 겨울'과 같이 '양자 겨울'을 경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관적인 입장도 존재합니다. 

 

과대평가와 비현실적인 기대로 관련 분야의 투자 철회가 이어지기도 했었던 것을 생각하면 양자 컴퓨팅 분야 역시 그런 시기를 거칠 수도 있다는 주장은 분명 설득력이 있기 때문에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정적인 시각은 이미 3~4년 전부터 있어왔었던 일이고 인공지능의 사례에서도 봤듯이 투자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에 방점을 찍어봅니다. 

 

게다가 10년전의 예상보다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고 부정적이던 네이처가 인정하기도 했답니다.  

 

 


 

 

5. 아이온큐 경쟁사들의 현황

 

국내에도 양자 컴퓨터 관련주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관련주로는 옵티시스, 드림시큐리티, 우리넷, 코위버 등이 있는데요. 그것과 관련해서는 기회가 된다면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며 특허 수준도 미국의 10%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 양자 컴퓨터에 대해 투자한다면 나스닥에 상장된 아이온큐를 먼저 살펴볼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온큐의 경쟁사는 구굴, IBM, 퀀텀 머신스, 허니웰 등이 있는데요. 각각 개발 수준과 사용 기술이 상이하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정보를 공부하며 기회가 된다면 블로그에 글을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온큐가 경쟁사와 다른 특징은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극저온이 상태가 아니라 상온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6. 아이온큐 투자에 대한 결론

 

'곧 맞이하게 될 미래'

 

양자 컴퓨터의 기술에 대해서는 너무 어려운 부분이지만 아이온큐는 분명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AI의 시대에 직면하며 받는 충격은 오래전부터 예상했었지만 이제야 체감하게 되었는데 얼마 전만 하더라도 체감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죠. 

 

양자 컴퓨터는 압도적인 계산 속도와 능력으로 새로운 변화를 다시 이끌어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러리라 판단이 되는데요. 압도적인 정보처리 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죠.

 

 

 

 

 

게다가 우려스러웠던 시각, 즉 상용화까지의 길이 길고 험난하다고 부정적으로 보던 시각도 최근에는 빠른 발전에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기사들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투자만큼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하는데요. 결국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하고 자본이 풍부한 빅테크 기업들이 경쟁 상대이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한 아이온큐의 기술과 노력에 어떤 점수를 주어야 할지는 계속 공부하면서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23년 3월 기준 보유 미국주식의  5% 내외로 투자 계획을 잡았습니다. 현재 주가는 충분히 내려온 상태로 횡보중이라고 판단되고(누가봐도 그럴테지만...) 시장상황에 따라 조금씩 담아갈 계획이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할 계획입니다.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투자를 고려하고 내용을 찾아보고 계신다면 보잘 것 없는 글이지만 작으나마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